IT 인프라 엔지니어 후배들에게 권하고 싶은 도서 목록 by 현역 인프라 엔지니어

TCP/IP 소켓 프로그래밍 C(얇지만 얇지 않은)(2판)

이 책은 프로그래밍과 관련된 내용이 주를 이루지만, 소켓 내부의 동작을 잘
설명하기 때문에 이 부분에 초점을 맞추어 읽어도 좋다. 특히, 7장 소켓의 내부 동작부분은 독립적으로 읽어도 내용을 이해하는데 별무리가 없으며 TCP 소켓의 상태 전이와 소켓 버퍼 등에 대해 상세히 설명이 되어 있기 때문에 입문용으로 적합하다고 생각한다.

FIN_WAIT_2, CLOSE_WAIT 의 짝과 TIME_WAIT 이 필요한 이유, 수신/송신 버퍼에 대한 내용 등은 서버관리자 입장에서 네트워크 관련 문제들을 접근할 때 단단한 기본기를 제공해 줄 것이다. 또한 프로그래밍과 관련해서 close( ) 함수가 반환 된 후에 TCP 단에서 이루어지는 정리 과정은 자칫 놓치기 쉬운 디테일까지 챙겨준다.

서버관리자에게 네트워크 관련 이슈는 TCP/IP에 대한 이해와 때로는 네트워크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까지 필요한 분야이다. 이 책은 이에 대한 좋은 시작점을 제공해 준다.
성당과 시장오픈소스

소프트웨어의 철학과 개념을 쉽게 풀어 쓴 책. 이 책도 open
source contents 로 웹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http://korea.gnu.org/people/chsong/cb/

IT 분야에서 일하는 사람이라면 반드시 읽어야 하는 필독서.

미래를 바꾼 아홉가지 알고리즘

이 책에 소개된 알고리즘은 다음과 같다.
1 검색엔진 인덱싱, 2 페이지 랭크, 3 공개 키 암호화, 4 오류 정정 코드, 5 패턴
인식과 인공지능, 6 데이터 압축, 7 데이터베이스, 8 디지털 서명, 9 계산 가능성과 결정 불가능성.

이 책을 읽을 때 3 공객키 암호화를 선택했는데 그 이유는 알고리즘 만큼이나 기발한 설명 방법 때문이었다. 내가 이브 모르게 아놀드와 어떻게 같은 색의 물감을 만들어 내는지 그 방법을 읽었을 때 조금은 소름이 돋았다. 이 책은 소개된 알고리즘 만큼이나 기발한 방법으로 복잡한 알고리즘을 통찰력 있는 안목으로 소개해 주는 책이라는 생각이 든다.

항상 IT 기술을 다루는 우리들도 우리가 다루는 기술에 대해 다른 사람들에게 쉽게
설명해 주어야 할 때가 자주 있다. 이 책을 읽으면서 그런 주제들을 어떻게 쉽게 풀 수 있을지 생각해 보았으면 한다.

구글을 지탱하는 기술

구글의 검색엔진을 구성하는 기술에 대한 overview 를
제공해주는 책이다. Hadoop, 분산파일시스템, MapReduce 등등.. 한번은 들어봤을 주제에 대한 상당히 자세한 설명을 해주는 책이다.

TCP/IP Illustrated Volume 1

Volume 1 ~ 3 까지 3권이 있다. 저자인 故 W. Richard Stevens 님은 이 책외에도
Advanced Programming in the UNIX Environment, Unix Network Programming 등의 책을 적으셨는데 UNIX/Linux 를 다루는 사람들이라면 성서처럼 두고 읽어야 할 책이다. 처음 설명했던 TCP/IP 소켓프로그래밍이 읽기 편한 책이라면 이 책은 참고서처럼 두고 참고할 책.

인프라 엔지니어의 교과서

일단 이책은 얇고 읽기에 편하다. 내용이 얕은 측면이
있지만 IT 인프라의 용어 등에 익숙해 지기에 적당한 책이다. 저자는 일본 라인에서 근무하는 인프라 엔지니어이며, 본인의 경험을 책에 잘 반영하여 IT 인프라 관리를 처음 시작하는 엔지니어를 위한 좋은 입문서를 적었다.

서버/인프라를 지탱하는 기술

이 책을 통해 실제 인프라 기술에 대한 깊이 있는 지식
습득은 어렵다. 그러나 현장에서 어떠한 일이 일어나는지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This entry was posted in Uncategorized. Bookmark the permalink.

Leave a comment